FAQ

전체 19
FAQ 자주하는 질문
A 빅카인즈는 언론사와의 협약에 따라 매체별로 서비스 기간이 다릅니다. 동아일보, 조선일보, 중앙일보의 경우는 2018년 이후 기사만 제공됩니다. 자세한 매체별 서비스 기간은 고객센터 > 공지사항 > 수록기사 안내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.
A 빅카인즈 수록 기사의 기준은 언론사별로 결정하고 있어 동일하지 않습니다. 경우에 따라 온라인 기사를 보내는 언론사, 지면 기사를 보내는 언론사, 두 가지를 혼용해서 보내는 언론사가 있습니다.

다만 온라인과 지면 기사가 동일한 경우, 동일한 기사를 중복해서 전송하지 않도록 언론사에 요청하고 있습니다.
A 형태소 검색식에서 띄어쓰기는 AND의 의미와 같습니다. 즉, 검색창에 '청소년 교육'이라고 입력하고 검색어 처리를 '형태소 분석'으로 두시면 '청소년'과 '교육'이 모두 포함된 뉴스를 찾습니다.
A 기본적으로 뉴스 업로드 일시는 언론사에서 빅카인즈로 뉴스를 전송할 때 설정한 값을 활용하고 있습니다. 다만 언론사에서 늦은 저녁시간에 보내는 뉴스는 다음날로 지정하여 발행하는 경우가 있습니다. 또한 시간 정보가 누락되어 들어오는 뉴스의 경우에는 빅카인즈에서 수집된 시각을 기준으로 일시 정보를 생성합니다.
A 검색의 기본 설정값은 다음과 같습니다.

기간 : 3개월
언론사 : 전체
통합분류: 전체 분류
검색어 처리: 형태소 분석
검색어 범위: 제목 + 본문(부제목 포함)
기본 검색 정렬: ‘최신순’
A 학술논문과 같이 비영리 목적으로 빅카인즈를 활용하실 경우 별도 허가는 필요하지 않습니다. 출처만 밝혀주시면 됩니다.
A 분석에서 제외되는 기사는 크게 ‘중복’과 ‘예외’로 나뉘어져 있습니다. 각각의 항목에 대한 설명은 다음과 같습니다.

중복: 유사도가 높아 기사가 반복적으로 수집되는 경우
예외: 인사, 부고, 동정, 포토 등 유의미한 분석결과를 기대하기 어려운 경우
A 검색된 뉴스가 분석대상 건수보다 많을 경우 정확도가 높은 뉴스부터 순서대로 분석을 진행합니다. 예를 들어 1,200건의 검색결과에서 분석 뉴스 건수를 1,000건으로 설정하면, 검색된 1,200건의 뉴스 중 정확도 순으로 추출한 1,000건의 뉴스를 대상으로 연관어 분석을 진행합니다.
A 뉴스식별자의 숫자는 다음과 같은 의미가 있습니다.

(1~8자리, 8개 숫자) 언론사 고유 ID
(9~16자리, 8개 숫자) 뉴스발행일자
(17~22자리, 6개 숫자) 수집시각
(23~25자리, 3개 숫자) 동일 시각 내 수집 순번

수집시각은 언론사에서 빅카인즈로 뉴스를 전송한 시각을 뜻합니다.
따라서 해당 언론사 사이트나 포털에서 동일한 뉴스를 검색했을 때 나오는 시각과 다를 수 있습니다.
A 뉴스저작권 상품 안내 페이지는 다음과 같습니다. 원하시는 상품 형태에 따라 아래 링크를 활용해 주시길 바랍니다.

스크랩 상품 바로가기

텍스트 상품 바로가기

기타 상품 바로가기

보다 자세한 상담이 필요하신 경우에는 뉴스저작권팀(02-2001-7792)으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.